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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인 인사이트

2020 디지털미디어 마일스톤 (온라인광고)#1

by Next Ground 2020. 2. 7.

2020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채널들의 광고들을 요약해보고자 합니다.

어떤 채널들을 사용해서 광고를 집행하는지 한 눈에 보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.

아래 정리된 리포트 외에도 더 많은 광고채널들과 툴이 있지만, 요약해서 보기에는 이보다 좋은 자료는 없을 듯 합니다.

 

01. 매스미디어 광고집행

출처 : 메조미디어 리포트 ; 01 매스미디어 트래픽

*DA : Display AD – CPA, CPM 형태

 

@포털 - 특히 포털 점유율이 주요한 데이터

  • 네이버 – 메인 지면, 서브 지면, 주제판, 동영상, 검색형(DA)
  • 구글     - GDN(네트워크 배너광고)
  • 다음     - 메인 지면, 주제판, 스포츠, 검색형(DA)
  • 네이트 – 메인 지면, 판 지면, 뉴스/시사 지면
  • ZUM    - PC메인 지면, MO메인 지면, MO서브 지면

출처 : 오픈애즈(http://www.openads.co.kr/openRanking/inflowOrigin/index.nhn)

위 오픈애즈의 인터넷 포털 점유율에 따르면, 광고집행을 어느 포털에 했을 때 모수가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.

고려해야할 사항은 언제나 어떠한 콘텐츠를 통해 광고를 집행할 것인지가 전환율 결과에 연관됩니다.

 

@SNS

  • 카카오톡 – 채팅 탭(비즈 보드), #탭, 친구탭, PC배너
  • 페이스북 – 피드 지면, 스토리, 메신져, RHS, FAN
  • 인스타그램 – 피드 지면, 스토리
  • 트위터     - 피드 지면
  • 네이버 밴드 – 피드 지면, 띠배너, 스티커(이모티콘)

 마찬가지로 위의 SNS채널들도 검색, 유입, 모수에 대한 랭킹을 기반으로 어떤 채널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는 각자 브랜드 상황에 맞게 따져본 이후, 진행하여야 전환율 결과가 잘 나올 수 있습니다.

 

@동영상

  • 유튜브 – 프리롤, 미드롤, 메인 최상단, 검색형(DA)
  • TikTok – 피드 지면, 앱 진입 전면광고, 해시태그 챌린지
  • SMR    - 프리롤, 미드롤

채널에 활용할 콘텐츠가 영상 일 경우, 위의 채널들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.

즉; 광고하고자하는 콘텐츠의 결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세부 목적에 따른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야 합니다.

 

02 AD PLATFORM

출처 : 메조미디어 리포트 - 02 광고 플랫폼들...

I 배너 네트워크

-MAN PLUS, GDN, 모비온, 타겟팅게이츠, 카울리, TNK, 포커스엠, 크리테오, 인터웍스, 리얼클릭, 애드플러스, 클릭몬, 에이스트레이더

*주로, GDN이 대표적인데 구글과 광고 계약된 미디어채널들에 뿌려지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. 계약된 기업, 뉴스 기사, 일반 개인 블로그까지 여기저기 노출됨으로써 사용자의 유입을 유도하는 배너 광고입니다.

I 동영상 네트워크

-SIGNAL PLAY, 다윈, 퍼플, 티즈, 인터웍스, 타불라, 카울리, 인모비, 모비온, 뱅글

*주로, 동영상을 시청할때 콘텐츠 내용 시작 전에 광고(Skip불가형과 Skip가능형), 갑자기 중간에 튀어나오는 광고(Bumper AD), 각 플랫폼사의 운영 페이지인 홈페이지/APP/모바일 등의 화면 메인&서브에 노출되는 영상광고등을 의미합니다.

I DSP(Demand-side platforms) ; 광고 구매 플랫폼

- DV360, Media Math, TheTradeDesk, AMO, 애피어, 크로스타겟, 모로코, remerge

I 리워드(CPI) ; Cost Per Install

쿠키오븐, 카카오페이지, 토스, ZZAL, 캐시슬라이드, 버즈빌, 애드팝콘, TNK, 앱팡, 탭조이

*주로, 앱(App)서비스를 하는 기업형 광고로 자사의 앱을 소비자의 휴대폰에 설치하게되면 리워드를 주는 형태를 의미합니다.

I 논리워드(NCPI) ; Non 

MAN PLUS, 트레이딩웍스, 카울리, 이노비, 애드벤티지, 애드콜로니, 유니티애즈, 애드스크린, 앱리프트, 앱스위치, TNK, 애모비, 모비스타

*주로, 소비자에게 흥미유발 형태의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여, 설치하지 않아도 리워드를 지급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.(ex : 클릭만 해도 300원, 홈페이지 방문만해도 /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만해도 100원 등)

I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플랫폼

레뷰, theSMC, 애드픽, 스마트포스팅, 텐핑, 미디언스, 잇플루언서, 애드맥스, 태그바이, 공팔리터

*주로, 체험단 모집과 인플루언서 모집 후, 해당 브랜드 콘텐츠를 발행해주는 댓가로 성장한 플랫폼 형태입니다.

I 콘텐츠 디스커버리 플랫폼

타불라, 데이블, 포핀

*주로, 기업/개인 사이트나 블로그 형태의 콘텐츠의 하단에 계속 이어붙는 광고 형태입니다.

 

위의 나열된 01,02번의 채널들만 활용해서 온라인 광고를 잘 운영하시더라도 원하는 결과에 다가가기 쉽습니다.

다만, A/B Test를 통해 어떤 채널의 광고가 자사 브랜드에 효율적인지는 목적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실행해보시면서 노하우를 습득하셔야 한다는 점을 집어드립니다.

다음 편에 위 광고 플랫폼들 외에 추가적인 부분 2편에서 이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-넥스트 그라운드-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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